본문 바로가기
생활일기/trend

어도비, 아폴로 조기버전 출시

by 액션신 신일석 2007. 3. 24.
Martin LaMonica ( CNET News.com )   2007/03/20

어도비시스템즈(Adobe Systems)가 19일(미국시간) 웹 애플리케이션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인 아폴로(Appollo)의 조기버전을 출시했다.

이는 최초 출시 버전인 아폴「알파」버전이며 베타 버전은 올 여름 출시된다. 1.0 버전은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.

이 아폴로 조기버전은 웹 디자이너 및 프로그래머를 겨냥해 출시됐다.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이 소프트웨어에는 아폴로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「런타임」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툴이 포함된다.

아폴로는 웹 애플리케이션과 컴퓨터 간 다리 역할을 하도록 구성된 소프트웨어이다. 아폴로용으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들은 여타 일반적 웹 애플리케이션과 흡사하지만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처럼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과 다르다. 예컨대 아폴로 애플리케이션들은 바탕 화면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컴퓨터가 온라인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재접속된다.

어도비 플랫폼 사업부의 최고 소프트웨어 설계자 겸 수석 부사장인 케빈 린치(Kevin Lynch)는 "아폴로는 웹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빈번하거나 로컬 데이터와의 더 많은 상호작용이 필요한 조건에 맞아 떨어지는 훌륭한 런타임 환경이라 할 수 있다"고 말했다.

이 소프트웨어 보급이 확산되는 경우, 런타임 소프트웨어를 데스크톱으로 다운로드해 아폴로 애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할 수도 있게 될 것이다. 마치 플래시 웹 애니메이션을 보기 위해서는 플래시 플레이어가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.

이 소프트웨어의 출시는 전통적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및 기능을 갖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하는 이른바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(rich internet applications: RIA)의 개발자들에게는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.

어도비의 플래시, 에이젝스(Ajax), MS의 WPF/E(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/Everywhere) 및 오픈라즐로(OpenLaszlo) 등 클로스-플랫폼 RIA 제작을 위한 대안들이 현재 속속 등장하는 중이다.

아폴로 알파 버전은 윈도우 및 맥에서 실행 가능하다. 이를 통해 HTML, 자바스크립트 및 플래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어도비의 PDF 포맷 파일을 열 수 있다. 리눅스 버전은 이번 윈도우/맥 버전 이후 출시될 예정이다.

린치는 이번 달 말 출시 예정인「크리에이티브 스위트 3」에서도 아폴로용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데 이는 일러스트레이터나 드림위버 등 애플리케이션 간 통합성이 강화된 결과라고 설명했다.

댓글0